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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사 BSW - 시스템 서비스 본문

클래식 오토사 (Classic AUTOSAR)

오토사 BSW - 시스템 서비스

AutoSW 2020. 9. 30. 16:46
오토사 BSW - 시스템 서비스

오늘은 오토사 베이직 소프트웨어에서 정의하고 있는 시스템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포스트 해 보고자 한다.

시스템 서비스의 두가지 예, 1) 태스크 스케줄링 :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메모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NvM 모듈과 그 하위 모듈에서 제공되는 태스크함수들(NvM_Mainfunction, MemIf_Mainfunction 등)이 주기적으로 호출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스케줄링은 오토사 운영체제를 통해 이루어진다. 2) 모드 관리 : 애플리케이션(SWC)은 오직 매니저 모듈인 ComM에만 접근하여 통신 개시를 요청하고, 모든 후속 필요 절차는 ComM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필요시 애플리케이션은 ComM을 통해 요청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오토사에서 시스템 서비스로 정의된 모듈들은 크게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그리고 매니저(Manager)로 구분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시스템이라는 단어 자체에 집중하고 싶지는 않다. 사실 실제 제어기 개발에 적용되는 오토사의 주 기능메모리통신 그리고 진단 서비스인데, 이들 서비스들을 제어기 상에서 구동하기 위한 스케줄러와 관리 모듈을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묶어둔 것으로 생각하면 되겠다.

오토사 운영체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윈도우나 리눅스 같은 운영체제와 달리 태스크의 스케줄링을 주기능으로 한다(개인적으로는 그냥 잘 만들어진 스케줄러라 부른다). 사실 오토사 운영체제는 새롭게 정의된 기술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독일 업체들의 제어기 개발에 사용한 오섹 운영체제(OSEK/VDX OS)에 태스크 실행시간(Timing Protection) 및 메모리 보호(Memory Protection) 기능이 추가된 형태를 지닌다. 이 추가적인 기능들은 차량 제조사들이 제어기의 안전 무결성 수준(ASIL Level)을 만족시키기 위한 하나의 요구사항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오토사 매니저 모듈들은 오토사 베이직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각 기능 클러스터별 상태 관리 및 정규화된 인터페이스 제공을 담당한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이 통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애플리케이션은 필요한 통신 모듈들을 직접 접근하는 대신, 오직 매니저 모듈(ComM)만을 접근하여 통신의 개시를 요청하면 된다. 애플리케이션의 요청을 받은 매니저 모듈은 통신의 개시를 위해 필요한 세부 동작들(통신 채널 및 하드웨어 상태 초기화, 변경 등)을 하위 모듈에 전달하고 요청 상태를 내부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은 간단히 통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오토사 매니저 모듈에는

BswM, ComM, WdgM, Tm, StbM, Det, FiM, Dem, EcuM 그리고 AUTOSAR OS가 있다.

autosw.tistory.com/notice/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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